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Xen 테스트 PC 설치
    Operating System/Linux & Unix 2012. 7. 15. 14:46

    #0. 설치 목적


    현재 근무하는 회사가 주력으로 하는 사업이 Xen 가상화 솔루션 관리툴을 제작하고 그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이 이 회사에 입사한지 1년 5개월째가 되가는데 그동안 담당해온 파트가 웹쪽이다보니 Xen에 대하여 아는것이 거의 없는 상태였습니다. 그러다가 이번에 새로이 진행중인 프로젝트에서 다른 직원들이 다른 플젝으로 빠져버리는 바람에 웹 프론트 엔드만이 아닌 Xen을 컨트롤하는 부분까지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_=


    그렇게 근 1주일정도 Xen을 만지작 거리다보니 따로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기존에 사용하다가 새로이 Desktop을 구입하게되여 한쪽에서 썩고 있는 구 Desktop에 Xen을 올려서 집에서 시간날때마다 테스트 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에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1. Hardware Spec


    1. CPU : AMD Athlon™ 64 X2 Dual Core Processor 3800+
    2. RAM : 4GB Ram
    3. HDD : WD 80GB
    4. LAN : NVIDIA Corporation MCP55 Ethernet (M/B 내장 Ethernet : 2개)
    5. G/C : NVIDIA Geforce 7900GS

    설치한 하드웨어 사양은 위와 같습니다.

    이 컴퓨터를 구입한게 2005년인가 2006년인데 작년 12월에 퇴역한 놈이죠... HDD는 시게이트 120GB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보니 OS설치등이 제대로 안될정도로 곧 죽어가는 상태라 작은상자님에게 구걸하여 얻은 80GB WD HDD를 달아줬습니다.

    작은상자님 감사합니다 굽슨굽슨...


    #2. OS 설치...


    Xen Hypervisor를 올릴 OS로 Debian Testing 버전인 Wheezy를 선택했습니다. 이 OS를 선택한 이유로는


    1. Kernel 버전이 3.2.x 라서 : 정확한 버전은 기억이 안나지만 Xen 지원 모듈이 3.x버전부터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2. 안정성 : 일단 Debian은 굉장히 보수적이어서 패키지 버전업이 느립니다. 그대신 안정성은 높지요
    3. 사용빈도 : 이건 제가 근무하는 회사에서 모든 서버는 Debian으로 사용하기때문에 아무래도 익숙함이 가장 높기때문입니다. 게다가 Debian 계열인 Ubuntu를 2005년부터 주욱 써와서 친화도(?)도 높아서 선택을 했습니다.

    설치에 사용한 ISO파일은 다음 링크에서 받았습니다.

    [ http://www.debian.org/devel/debian-installer/ ]


    제가 설치에 사용한 버전은 Netinst 버전을 iODD를 이용해서 설치를 했습니다.

    설치하면서 그때그때 필요한 패키지만 받아서 설치를 하려고 SSH Server와 표준 시스템 유틸리티만 선택하여 최소 설치로 진행하였습니다.


    파티션은 다음과 같이 분할 하였습니다.


    Mount Point

     Partition Type

    Size

    Block Device

    swap

    swap

    1GB

    /dev/sda1

    /boot

    ext3

    1GB

    /dev/sda2

    /

    ext4

    20GB

    /dev/sda3

    Extend

    Extend

    58GB

    /dev/sda4

    Blank

     

    1GB

    /dev/sda5

    Blank

     

    57GB

    /dev/sda6


    /dev/sda5 와 /dev/sda6는 나중에 설치할 분산 파일 저장 시스템인 Ceph를 위해 미리 예약해둔 파티션입니다.


    #3. Xen 설치


    Xen은 Debian Repository에서 제공하는 패키지로 설치를 했습니다.

    • Xen Hypervisor 설치

    $ sudo apt-get install xen-hypervisor-4.1 xen-utils-4.1

    • Interface Bridge 설정

    $ sudo vim /etc/network/interface


    iface eth0 inet manual
    auto xenbr0
    iface xenbr0 inet static
        bridge_ports eth0

        address 192.168.0.3
        netmask 255.255.255.0
        network 192.168.0.0
        broadcast 192.168.0.255
        gateway 192.168.0.1
        # dns-* options are implemented by the resolvconf package, if installed
        dns-nameservers 192.168.0.2
        dns-search mirage.com


    빨간색부분과 같이 수정을 합니다.

    • xend bridge 설정 주석처리

    $ sudo vim /etc/xen/xend_config.sxp


    (network-script network-bridge)


    부분을 주석처리 해줍니다. (보통 기본적으로 주석처리가 되어있을테니 주석이 되어있는지 여부만 확인하면 됩니다.)

    • Xen Toolstack 을 xl로 변경

    $ sudo vim /etc/default/xen


    TOOLSTACK=xl


    기본적으로 Xen을 설치하면 Xen 명령어는 xm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xl로 통합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xm보다 xl명령이 좀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도 하니깐 xl로 설정해서 사용하는게 좋을거 같아서 설정을 했습니다.

    • Grub 설정

    $ sudo vim /etc/default/grub

    GRUB_CMDLINE_LINUX="dom0_max_vcpus=1 dom0_vcpus_pin"
    GRUB_CMDLINE_LINUX_DEFAULT=""


    보통 DEFAULT 항목에 dom0_mem=512MB 와 같이 dom0에서 사용할 메모리양을 적어주는게 보통인데 집에서 테스트용도로 사용할거라 지정하지 않았습니다. dom0 메모리를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전체 메모리를 잡고있다가 VM에서 요청할때마다 dom0 메모리가 자동적으로 줄어들게 된다고 해서 비워 뒀습니다.


    $ cd /etc/grub.d
    $ sudo mv 10_linux 21_linux


    Xen 설치한 기본상태는 부팅순서가 마지막이 되기때문에 매번 부팅때마다 Xen을 선택해줄수는 없다보니 (Xen을 설치한 PC는 모니터와 키보드를 연결하지 않고 사용하기때문) 부팅순서를 최상위로 올려줘야 합니다.

    • 시스템 재부팅


    #4. 설치하면서 발생한 문제점들...


    OS 설치는 뭐 많이 해오던거라 큰문제가 없었지만 Xen 을 올리면서 문제가 소소하게 발생했습니다.
    뭐 순전히 사용자 실수이기는 하지만 문제가 발생했던 걸 정리해보자면


    1. BIOS 문제 : 키보드가 연결이 안되어있다고 BIOS 체크 실패가 뜨는 문제가 발생했었습니다. Xen을 설치한 PC에는 키보드 / 마우스 / 모니터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로 둘거라 왜 이런문제가 발생하나 검색해 봤더니 Holt On 항목에 All로 설정이 되어있어서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해당 항목을 All, But Keyboard로 설정하니 키보드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BIOS 체크가 잘 넘어가게 되더군요.
    2. Interface 설정에 오류로 인해 네트워크 연결이 안되는 문제 :  bridge_ports eth0 요 구문을 빼먹어서 네트워크가 안올라왔었습니다.


    #5. 마치며...


    Xen 가상화를 다루는 회사에 1년 넘게 근무하면서 Xen에 대해서 무지했다는게 한심해서 집에 남는 PC에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지금은 그저 간단하게 Xen에 대한 사용법 숙지가 위주가 되겠지만 Xen에대해서 익숙해지게 되면 제 개인 프로젝트로 웹 프론트엔드에서 간단한 Xen 관리툴을 만들어볼까 생각중에 있습니다.


    회사에서 만드는건 기업대상이라 규모도 크고 구조고 너무 복잡해서 제가 생각하는 프로젝트는 개인이 홈서버용으로 사용하기에 적당한 관리툴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이번 포스팅을 하면서 기존과는 다르게 섹션을 나눠가면서 작성을 해보았습니다. 제가 자주 가는 블로거분들이 대부분 이렇게 정리를 해서 포스팅을 하곤 하시는데 꽤 깔끔해 보여서요 저도 앞으로는 요런식으로 구분을 둬서 작성을 해보려고 합니다. (과연 얼마나 갈지는 모르겠지만요 ㅋㅋㅋ)



    마지막으로 xl info 스샷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


    Xenpc xl info






    댓글 2

Designed by Tistory.